(이 글은 모바일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어떤방법으로
세상과 접하고 소통하나요?
다수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뉴스나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및 매개체를 대중 매체라고 합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신문, 라디오, 비디오, 티비 등
대중매체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변화해왔고,
최근에는 정보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
케이블TV, 스마트폰 등 쌍방 소통이 가능한
뉴 미디어로 점점 옮겨가고 있어요!!
이중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매체는 무엇일까요!?
바로바로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개인방송 플렛폼!!
유튜브입니다!!
여러분은 유튜브 많이 보시나요?
저는 집에서 쉴때 항상 우측 모니터에
유튜브가 틀어놓고 있어요 ㅋㅋㅋ
이번에는 유튜브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어떻게 배우고 시작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유튜브란?
유튜브(Youtube)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자유롭게 올리거나 볼 수 있는
구글의 콘텐츠 호스팅 웹사이트이며,
전 세계 최대의 비디오 플렛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 한 뒤부터 HD화질로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서비스 초기에는
HD표시만 나왔었지만 지금은 HD에서도
720p와 1080p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년도 기준으로 4K영상까지 업로드와
스트리밍이 가능해졌고,
2018년 기준으로는 8K까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유튜브에는 장르별로 음악, 스포츠, 게임, 영화,
뉴스, 공부, 육아, 먹방, 실시간, 리뷰등 다 적지도
못할만큼 다양한 장르의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유튜브 코리아에 따르면 1분에 400시간 분량의
새 동영상이 실시간으로 계속 업로드 된다고 하고,
세계인들은 매일 10억 시간을 유튜브 시청에
할애 한다고 합니다.
한국인이 한달간 가장 오래 쓴 앱을 조사했을때의
순위가 1위 유튜브, 2위 카카오톡, 3위 네이버인데,
2, 3위인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합친
사용량과 거의 비슷한 수치였습니다.
당연히 콘텐츠가 쏟아지니 유튜브를 보는
시청자도 늘어나게 마련이고 한달 글로벌 유튜브
이용자 수가 19억명에 달한다고 해요.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유튜버)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수익을 철저히 보장합니다.
19년 기준 영상에 붙는 광고수익 중 55%를 내주고,
45%를 유튜브가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국내의 경우 광고 조회수 1회가 1원으로 계산되고
정산액은 매달 월급처럼 통장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와 공생구조이기 때문에 유튜브에서는
크리에이터의 수익이 늘어야 구글의 수익이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는 아직도 성장 중입니다!!
유튜버란?
유튜브를 알아봤으니
이젠 유튜버를 알아볼 차례겠죠?
전 세계적 관심사이자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한 번쯤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셨던
유튜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버는 위쪽에서 열심히 설명드린
유튜브에 활동하는 개인 업로더를 말하며,
별도의 조건이 없이
구글 계정만 만들 수 있으면(만14세 이상)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죠.
유튜버가 되는 것 과는 별개로 수익을 얻으려면
구독자 1000명 이상, 평균시청시간 40시간 이상
이라는 조건이 붙게됩니다.
1개의 계정안에 여러 채널을 만들 수 있고
유튜버들은 자신들이 찍는 영상을 분류해
다양한 채널을 동시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인 유튜버들의 콘텐츠 분포도는
위와 같습니다.
시청자들이 어떤 유형의 영상을 보고싶어 하는지
수요를 파악하고 분석한다면 이는 곧
조회수와 수익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인기가 많은 채널들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트윈워드에서 인기있는 유튜브 채널의 특성을
도출해봤을때, 인기가 좋을 전망이 있는 채널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었습니다.
Global Appeal
언어와 문화적 장벽이 낮고 시각적인 요소가 커서
전세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컨텐츠로
(우리나라의 먹방 컨텐츠가 바로 여기 속합니다.
음식을 맛있게 먹는데엔 언어와 문화가 필요없으니까요.)
Long - Tail
시간과 상관 없이 언제나 꾸준한 수요가 있는 내용
Theme - based
특정 분야 주제 중심의 내용
Young Target audience
유튜브의 연령대별 인구가 가장 높은 25 ~ 44세 층이
공감하고 찾아볼만한 컨텐츠
Short term Content
10분 내외로 자를 수 있는 에피소드 형식의 컨텐츠
Interactivity
대화나 화제를 일으킬 만한 소재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작년 말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은
전국 약 1,200개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24,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9년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장래희망을 선택할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좋아하고 잘 해낼수 있는일'이
가장 높은 %를 차지했고, 이부분에서의 영향인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초등학생
장래희망 3위에 올랐습니다!!
유튜브의 전망
유명 연예인들은 물론 대중들에게 잊혀졌던
무명 연예인들까지 유튜브로 새로 몰려들면서
유튜브 시장은 점점 더 커져갈 전망임을
알 수 있었고, 미디어의 주체 도한
TV에서 이젠 유튜브가 대세가 되었으며
TV의 시청률은 점점 줄어가는 추세죠.
카카오톡과 마찬가지인 우리생활에 필수 어플이
되어가고 있는 과정에 있는거라고 볼 수 있고,
이런 커져가는 유튜브와 유튜버들의 현상들을 통해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의 가속화
이전까지는 TV를 주 미디어로 인식하고 유튜브를
추가적으로 시청하던 시청자들이 대부분이었다면,
이제는 TV가 주 미디어가 아닌 시청자들까지
유튜브를 보기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 되었으며,
요즘 유튜브를 모르는 사람이 점점 줄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신규 유튜브 시청자들의 유입은 물론,
기존 유튜브 시청자들도 구독하는 채널의 수가 늘어나면서
유튜브에 대한 적극성이 높아진다는 뜻이며,
이렇게 되면 결국 TV의 시청률은 줄고 유튜브의 시청률은
나날히 늘어나게 되면서 주 미디어가 바뀌어간다는 뜻이죠.
즉 유튜브 시청자가 늘어가고, 적극성까지 높아짐에 따라
수많은 채널들이 만들어지고 소비되면서 새로운 시청자가
유입되는 선순환이 가속화 되고, 유튜브 채널의 성장속도는
점점 빨라질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는겁니다.
2. 교육분야의 진출
유튜브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어떤 한 분야의 전문가들도
방송에 뛰어들게 되었고 기존의 다대다로 소통도 가능하던
플렛폼이었기에 기존엔 책이나, 정보검색을 통해 정보를 접해
오던 사용자들이 이제는 유튜브에 정보를 올리고 정보를 검색하는
것은 물론 소통하는 커뮤니티 역할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지식이 들어간 콘텐츠는
유튜브를 접해보지 못했던 사람들까지도 유튜브로
진입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거죠.
3. 음원 스트리밍 플렛폼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이전에 비해 광고가 많아지게 되었고,
많아진 광고에 대한 불만이 늘어나면서
프리미엄 유저로의 전환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의 기능을 잘 읽어보면 음악을 듣기에
최적화된 기능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또 인기 음원 채널의 경우 인기곡들을 모아놓는 재생목록이나
인기곡, 엘범전체듣기, 한곡 몇시간 반복듣기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면서 멜론같은 월 정액제 기반의
회원들을 흡수해가면서 음원사이트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4. 공중파에서 유튜브로
JTBC의 워크맨, 박준형의 와썹맨, 김태호PD의 놀면뭐하니? 등
TV에서의 유명 기획자 및 콘텐츠 제작자들이 유튜브로 진출해
이미 공중파를 뛰어넘는 성장력과 영향력을 내뿜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유명 연예인들이나 기획자들이 유튜브로 유입되고
있는 추세이며, 길지않은 영상의 길이와 새로운 시도들,
자유로운 시청시간등의 장점들로 인해
유튜브를 보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TV의 시청률은 점점 줄어들게 되고 있습니다.
5. 검색 채널로서의 경쟁력
나스미디어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
"인터넷 이용자 10명중 6명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검색 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6명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영상은 물론이거니와 검색시장까지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죠!
정보 검색 분야 1위인 네이버에는 못 미치지만
구글과 다음을 제치고 2위에 등극 했습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유튜브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전문적인 검색 채널과 비교해도 경쟁력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유튜브의 전망까지 알아보고 나니
왜 너도 나도 시작해보고 싶어하는지,
유튜버가 왜 전세계인의 꿈이 되어버린건지
알 수 있겠죠?
하지만 아무런 준비없이 시작하기엔
방법도 기획도 마케팅도 영상편집까지...
앞이 깜깜할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그럼 우리가 직접 유튜버가 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1.기획 / 마케팅
먼저 영상을 어떻게 만들지 기획하고
또 어떤 타겟을 대상으로 영상을 만들지
어떤식으로 만들어야 조회수가 잘나올지
마케팅은 어떤 방법으로 할지 생각하고 준비하는
단계가 기획/마케팅 단계입니다.
2. 영상편집
기획과 마케팅을 했다면 실질적으로
영상을 만들어야 겠죠?
영상에 효과를 넣고 내가 원하는 순서와
배열에 맞게 영상을 편집하는 기술과 운영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그럼 영상편집에 필요한 프로그램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2-1. Premier
실시간, 타임라인 기반의 영상 편집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어도비 시스템즈가 만든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제품군에 속해 있고,
가장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툴의 제작 목적에 맞게 영상/음향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어도비 통합 제품군에서는 각 프로그램으로 연동되는
데이터의 중심 프로그램으로 사용됩니다.
2-2. After Effects
마찬가지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제품군에 속해 있는
디지털 모션 그래픽 및 합성 소프트웨어입니다.
영화와 광고 산업의 필수 제작툴이자 합성툴로,
영화의 비선형 영상 편집이나 광고제작, TV,
게임, 애니메이션, 웹 등의 콘텐츠 제작에 쓰입니다.
특히 유튜브영상을 만들 때 프리미어로는
할 수 없는 화려한 영상 효과를 애프터이팩트에서
만들어 넘겨받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배워야 할까요??
우리 인천유튜브학원은요?
구월동유튜브학원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0번째!!
수강생 여러분의 방향을 제시해드립니다!!
수강생 여러분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을 해결 해드리면서,
가장 알맞는 공부를 시작하는 법과, 강의선택 및 공부법,
유튜버로써의 계획을 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포트폴리오의 완성률입니다!!
우리 인천유튜브학원에서는 포트폴리오 제작과 취업에
가장 많은 고민을 했고, 교육과정부터 강사진과 시스템,
커리큘럼에 여러분 한분 한분의 목표 달성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유튜버에게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채널에 올라가는
영상의 퀄리티라고 할 수 있겠죠??
강사님과 함께 내 채널에 내가 하고싶은 영상을
함께 만들어가면서 성공적인 영상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자유로운 보강수업과 자습공간의 활용입니다!
교육을 받을때와 받고 나서도 내가 어디가 부족한지,
어떤부분을 보강해야 하는지를 짚어보고, 보충해서 공부 할 수
있도록 학생과 지도선생님이 함께 스케쥴만 조정한다면
언제든 1:1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실무에 가장 가까운 커리큘럼입니다!
유튜버의 실무라 함은 영상을 기획하고 편집해서 업로드할
영상을 만드는 작업이며, 우리 인천유튜브학원은
과정 이수와 동시에 1명의 유튜버로써 영상을 찍고
업로드가 가능하도록 방법 / 노하우 전달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저희 메가스터디에서는
"속도가 아닌 방향"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으며,
수강생 한분 한분의 목표를 함께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픈이벤트도 하고있으니
더 궁금하신게 있거나 상담받고 싶으시다면
문의 남겨 주세요!!~
가장 높은 효율과 소비자 만족 1위!!
망설이고 계시다면
한번 상담 받아 보시는건 어떨까요??
오픈카톡 : https://open.kakao.com/o/sTwECs2b
네이버톡톡 : http://talk.naver.com/W4W2IA